광고설정


AD HERE
이곳은 항상 최상단에 위치하는 배너 자리 입니다.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메뉴 하단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배너 자리 입니다.
충남 보환연, 생물테러 상시 감시체계 구축
- 다음달부터 탄저균 등 생물테러 병원체 조사사업 및 감시활동 강화 -

우사에서 토양검체 채취하는 모습 / [충남=GNN]
[GNN충남취재본부=박명자기자]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다음달부터 10월까지 생물테러 상시 감시체계 구축과 환경 감시활동 강화를 위해 우사 내 토양 및 행사장의 환경검체를 이용한 탄저균 조사사업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물테러 의심상황 발생 시 원인병원체의 신속·정확한 진단능력 강화와 선제적 대응을 목적으로 추진한다.

연구원은 동물위생시험소와 협의해 조사 대상 지역으로 홍성, 청양, 보령, 천안을 선정했다.

조사는 지역별 5개 지점에서 월 1회 우사 토양을 채취해 탄저균 배양 검사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군문화 축제 등 대규모 행사장 주변 환경에서 코로나19 및 고위험병원체 6종에 대한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탄저는 아포(Spore)를 생성하는 그람 양성세균인 탄저균(Bacillus anthracis)에 감염돼 발생하는 인수공통질환으로, 제1급 법정감염병이다.

인위적으로 살포될 경우 호흡기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고의 또는 테러 등의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생물테러 감염병으로 분류된다.

연구원은 지난해 생물안전 3등급(BL3) 연구시설 재인증을 획득해 기존 메르스, 사스 등 고위험병원체의 신속 진단외에 탄저균, 페스트균 등과 같은 생물테러 병원체의 검사도 가능하다.

최진하 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고위험병원체의 검사 기반 구축으로 도내 생물테러 의심상황 발생 시 보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며 “지속적인 기술이전과 진단 인프라 구축으로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해 도민의 안전과 보건증진에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이곳은 모든 서브 메뉴의 하단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배너 자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