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설정


AD HERE
이곳은 항상 최상단에 위치하는 배너 자리 입니다.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메뉴 하단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배너 자리 입니다.
경남도, 2022년 상반기 자치분권 포럼 개최
- 시군구 특례 발굴 등 자치분권 대응전략 모색 -
2022년도 경상남도 자치분권 포럼 포스터 [경남=GNN]
[GNN경남취재본부=변상숙 기자] 경상남도는 22일 ‘2022년 상반기 경상남도 자치분권 포럼’을 실시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 1월 13일 전부개정된 지방자치법이 시행되면서, 지방자치제도에 큰 변화가 생기고 주민의 참여와 권리가 점차 확대되어 가는 점을 고려해, 지방분권 정책과제에 관한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고 공무원과 주민이 함께 참여해 지방분권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포럼은 경상남도 자치분권협의회 강재규 위원장을 비롯한 여러 위원과 시군 자치분권협의회, 주민자치회가 함께 참여해 토론하며, 현장에서 대면 진행됨과 동시에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중계해 도민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 가능하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1부에서는 시군구 특례 제도와 관련해 행정안전부에서 직접 제도의 취지와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청중과 질의․답변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뒤이어 강재규 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행정안전부 자치분권제도과장, 경상남도 자치분권협의회 위원과 시군에서 추천한 토론자 등 4명의 전문가가 토론을 이어가는 순서로 진행된다. 


2부에서는 경남도 주민자치회 현황을 공유하고 활성화 방안을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안권욱 위원이 좌장을 맡아, 경남도가 도내 전환 주민자치회를 대상으로 실시한 도내 주민자치회 성장단계 인식 조사 결과를 설명하고, 경상남도 자치분권협의회 위원, 읍면동 주민자치회 실무자 등 4명과 함께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토론을 이어간다.


또한, 20여 개의 시군 읍면동 주민자치회를 줌으로 연결해 쌍방향 소통 방식으로 성장단계별 현황을 공유하며, 주민자치회는 현장과 직접 연결하여 주민자치회 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최영호 경남도 행정과장은 “이번 자치분권 포럼을 통해 지역주민과 공무원들이 지방자치제도의 변화를 인식해 도내 시군에 꼭 필요한 다양한 시군구 특례가 발굴되고, 주민 중심의 자치분권 2.0시대의 실질화를 위한 자치분권 정책수립 및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소통을 통해 우리 경남의 자치분권 확대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이곳은 모든 서브 메뉴의 하단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배너 자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