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설정


AD HERE
이곳은 항상 최상단에 위치하는 배너 자리 입니다.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메뉴 하단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배너 자리 입니다.
겨울철 화훼재배, 낮 1~2시간 환기로 병 발생 예방
- 잿빛곰팡이, 흰가루병 등 겨울철 시설 내부 과습 환경에서 발생 증가, 주의 당부 -

거베라 잿빛곰팡이병 / 장미 흰가루병 / [경북=gnn]
[GMM경북취재본부=최태종기자] 경북농업기술원 구미화훼연구소는 올 겨울 이상한파가 예상되면서 시설 내부 과습에 따른 병가 발생하지 않도록 환기 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일교차가 심한 겨울철에는 보온에 따른 시설 내부 습도가 높아지기 쉬우며, 아침과 저녁으로 비닐에 물방울이 맺히는 시간이 길어져 병 발생이 심해질 수 있다.

겨울철 화훼 재배시 주의해야 할 병해는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을 들 수 있다.

잿빛곰팡이병은 거베라, 장미, 리시안서스 등에 주로 발생하며, 20℃ 전후의 온도에서 습도가 높은 조건이 지속되면 발생이 증가한다.

꽃잎과 꽃대에 갈색반점으로 시작해 진전하면 꽃이 지저분해지고 상품가치를 잃는다.

흰가루병은 거베라, 장미, 라넌큘러스, 국화 등에 주로 발생하며, 15℃
~28℃ 온도에서 일교차가 심할 경우 발생이 증가한다.

잎, 줄기 표면에 흰색 균사로 시작하여 진전하면 표면을 덮게 돼 광합성을 저해하고 생육을 저하시킨다.

단, 주의할 점은 지나친 환기로 저온이 지속되면 생육지연, 개화불량 등 피해가 생길 수 있어 반드시 기온이 상승하는 낮에 1~2시간 정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겨울철에도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같은 병들이 발생할 수 있다. 철저히 예방하고 관리해야 작물의 피해를 줄이고 좋은 품질의 화훼를 생산할 수 있다”라고 당부했다.

광고설정


AD HERE

광고설정


AD HERE
이곳은 모든 서브 메뉴의 하단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배너 자리 입니다.